무비자프로그램(비자면제프로그램)이란?
VWP가입국 국적의 사람들이 일정한 조건을 구비하여, 관광이나 상용목적으로 3개월 기간 이내에 미국을 방문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비자 제도이다.
현재 각 개인의 생체정보를 내장하고 있는 기계판독여권을 보유한 한국외의 35개국 가입국 국민들이 미국에 입국할 수 있다.
무지바 프로그램에는 몇가지 제약이 있다.
다른 신분으로 변경할 수 없고, 체류기간을 연장신청할 수 없다. 영주권 신청도 할 수 없다.
단 예외조항이 있는데, 시민권자의 가족(배우자,부모,21세미만의 미혼자여)은 무비자로 입국하였어도 일정 조건이 부합되면 미국내에서 신분조정을 통해서 영주권 신청이 가느아다.
VWP에 가입된 나라 국민이라도 비자를 발급 받아야 하는 경우기 있다.
광광이나 사업 이외의 목적으로 미국을 방문하는 국민은 비자를 받아야한다.
그리고 도중에 방문목적을 변경할 예정인 경우에도 비자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3개월(90일)이상 미국에 체류할 경우에도 비자를 받아야 한다.
일반 사진부착여권과 2005년 10월 26일 이후 발급된 여권 소지자이면서 생체인식 여권이 아닌 여권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비자를 받아야 한다.
과거 비자발급이나 미국입국을 거부당한 경험이 있는 사람도 비자를 받아야 한다.
과거 미국에 밀입국한 경력이 있거나 불법체류 경력이 있는 경우, VWP로 입국하였다가 체류목적 기간 등 제반조건을 위반한 경우에도 비자는 발급받아야 한다.
무비자 시스템 가운데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하고, 관광,여행,상용의 목적으로만 가능하다.
왕복항공권과 다음 목적지가 명기된 항공권을 소지해야 한다.
미국 입국시 VWP에 참여하고 있는 지정된 비행기편과 배편을 이용해서 입국해야 한다.
여행전에 전자여행허가신청을 하여서 승인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미국 입국시 이민국에서 발행된 I-94W양식과 $6을 내야 한다. |